MODU 학과탐구

[MODU 학과탐구] 경제학과, 경영학과 아니고 금융학과

MODU 모두매거진 2022. 4. 24. 00:42
728x90

금융학과 [Finance]

경제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금융의 기본 원리와 응용 방법을 연구하고 싶다면? 돈과 관련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배우고, 경제금융 분야를 떠받치는 핵심 인재를 기르는 금융학과에 대해 알아보자.

 

 


학과 궁합 테스트

다음 항목 중 7개 이상에 해당하면 금융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총_______ 개

ㅁ 땡그랑 한 푼, 어릴 적 돼지저금통에 동전을 넣어두는 습관이 있었지.
ㅁ 내 별명은 전자두뇌! 숫자 계산에는 자신 있어.
ㅁ 책을 한번 펼치면 푹 빠져서 시간 가는 줄 모를 때가 많아.
ㅁ 사안의 인과관계를 따지고, 분석하기를 좋아해.
ㅁ 평소에 돈을 잘 아끼지만 쓸 때는 잘 쓴다고!
ㅁ 신문이나 TV에 나오는 경제 뉴스에 관심이 넘쳐나.
ㅁ 밤샘 정도는 아무것도 아냐, 나는야 체력 부자.
ㅁ 미래의 내 꿈은 재테크 부자가 되는 것.
ㅁ 매사에 도전적이고 열정적이라서 경쟁을 즐기는 편.
ㅁ 화려한 ‘말발’로 사람과 소통하는 데에는 문제없어.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손을 잡아라! ‘금융학과’
단순히 돈 잘 버는 법보다 돈이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지가 궁금해? 그렇다면 금융학과를 추천할 게. 시장경제와 자본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선 금융을 빼고 논할 수 없기 때문이지. 금융학과에서 공부 하려면 경제 지표로 사회·경제 문제를 분석해야 하는지라 따뜻한 가슴과 냉철한 이성이 필요해. 기본 적으로 돈과 숫자를 다루는 학과이기 때문에 수치에 밝아야 하고,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잘 어울 린다고 할 수 있어.

 

 

 금융학과 주요 과목 

 

회계원론
회계의 개념과 회계 정보의 역할 등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이를 기초로 회계정보시스템의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금융수학
선형대수, 미분법, 최적화 이론의 세 가지 분야를 학습하고 응용하여 수리적 모형을 통해 금융 및 경제적 분석 능력을 배운다.

 

거시경제
국내총생산(GDP) 등 생산 및 소득지표, 물가지표, 실업지표를 익힌다.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을 배우고 경제성장 이론을 이해한다.

 

재무경제
재무, 투자론 분야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화폐의 시간 가치,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 계산법, 자본 구조, 배당 정책 등의 내용을 공부한다.

 

증권투자론
어떻게 증권시장이 운영되고, 자본시장에서 어떻게 증권 가격이 결정되며, 어떻게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는지에 대해서 논의하고 연구한다.

 

국제경제관계
국제경제 질서의 변천과 현황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과목이다. IMF,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주요 국제경제기구에 대해 배운다.

 

위험관리
국내외 실물경제의 침체와 금융시장의 불안 등 다양한 형태의 위험을 파생상품이라는 수단으로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금융학과 관련 자격증 

 

국제투자분석사(K-CIIA)
기존의 ‘증권분석사(CIA)’가 개편된 새로운 자격증 이름이다. 시험 과목은 재무 분석, 기업 금융, 주식 평가분석, 경제학, 채권평가분석, 직무 윤리, 파생 상품 평가분석, 포트폴리오 관리다. 국내 금융투자 자격증 중에서 가장 따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제투자분석사는 애널리스트, 포트폴리오 매니저, 투자 설계 및 M&A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재무위험관리사(FRM)
재무위험관리사는 금융투자회사에서 금융투자상품 등의 운용과 관련된 재무 위험 등을 측정, 평가 및 통제하여 해당 회사의 위험성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리스트관리기초, 금융선물 및 옵션, 장외파생상품, 리스크관리기법 과목 시험을 치른다.

 

 

 

 

금융자산관리사(FP)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 또는 PB(Private Banking)팀에서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 및 부채 현황 등 고객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해 고객의 종합적인 자산 설계를 돕는 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이다. 자산관리 기본지식, 세무설계, 보험 및 은퇴설계, 금융자산 투자설계, 비금융자
산 투자설계 등의 과목 시험을 치러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