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학과탐구

[MODU 학과탐구] 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하다 체육학과

MODU 모두매거진 2022. 3. 28. 17:31
728x90
게티이미지뱅크

체육학과

 

체육학과에서는 건강, 운동, 스포츠 과학, 여가 활동 같은 신체 활동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배우고, 체육지도자 및 스포츠 연구자 양성을 위한 실기 수업을 병행한다. 스포츠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스포츠 마케팅 등 문화영역으로서의 스포츠를 다루기도 하며, 스포츠의 대중화와 경기력 향상을 위한 스포츠 과학과 관련된 이론도 함께 다룬다.


유사 학과 ─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스포츠 레저학과, 운동처방학과, 스포츠산업학과,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스포츠지도학과 등

 

자질 및 적성

 

운동하기를 좋아하고 여러 스포츠 종목에 관심이 많으면 좋다. 체육분야를 전공하려면 기본적으로 각종 운동을 습득할 수 있는 운동 자질이 있어야 하며, 훈련을 감당할 체력도 필요하다. 한 종목 이상의 특기를 기르기 위해서는 재학 중 많은 양의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하므로 학과 수업 이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심도필요하다.

 

전공과목

 

기초 과목

체육원리 ─ 인간 행위와 스포츠의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의 목표와원리에 관한 사상적 체계와 기초를 익히는 과목이다.

스포츠 교육학 ─ 스포츠 교육과 관련된 주요 개념과 스포츠 교육과정의 변천, 학습 평가 등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효율적인 수업 방법과 수업 모형, 교사의 역할 등을 다룬다.

스포츠 심리학 ─ 심리적인 변화가 스포츠와 운동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와 운동이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교사, 코치, 생활체육지도자에게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을 다룬다.
운동생리학 ─ 운동의 역학적 원리와 법칙을 이용해 스포츠 동작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이론 수업과 실습을 통해 신체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상해를 예방하면서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 방법 및 절차를 학습한다.

 

 

심화 과목

운동처방론 ─ 운동 처방의 원리와 순서를 배우고, 체력 측정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운동의 강도와 빈도를 처방해주는 법을 배운다. 또한 비만, 심장질환, 고지혈증, 당뇨병 등 질병이 있는 환자들의 신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맞는 운동 처방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특수체육론 ─ 특수체육의 정의와 역사 등 특수체육의 기본적인 내용과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계획, 서비스 제공자의 자질 등에 대해 다룬다. 또한 특수체육과 관련된 인적자원 관리와 프로그램의 지도 및 평가 전략을 배움으로써 특수체육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영역에 대해 배우고 스포츠용품, 중계방송, 스포츠 팀 후원 등 스포츠를 활용해 기업을 홍보하고 수익을 내는 마케팅 방법과 이를 적용한 실제 사례를 다룬다.

스포츠 정책 및 법 ─ 스포츠 정책과 제도의 변천 과정을 통해 스포츠 정책과 관련된 개념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현장 및 산업에서 법률적 해석이 요구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운동하기를 좋아하고 여러 스포츠 종목에 관심이 많으면 좋다. 체육 분야를 전공하려면 기본적으로 각종 운동을 습득할 수 있는 운동 자질이 있어야 하며, 훈련을 감당할 체력도 필요하다. 한 종목 이상의 특기를 기르기 위해서는 재학 중 많은 양의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하므로 학과 수업 이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심도 필요하다.

 

※ MODU 지면을 통해 ‘체육학과‘의 학과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