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학과탐구

[MODU 학과탐구] 불로부터 안전하게 Fire Safety

MODU 모두매거진 2022. 6. 19. 23:06
728x90

소방방재학과 Fire Safety

 

우리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위기’라고 부른다. 언제 어디에서 닥쳐올지 모르는 안전사고와 화재에 대비하며, 대형 재난에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우는 소방방재학과를 집중 탐구한다.

 


학과 궁합 테스트
다음 항목 중 7개 이상에 해당하면 소방방재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총______개

 

 

ㅁ 각종 재난과 사고 관련한 뉴스를 꼭 챙겨 봐.
ㅁ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
ㅁ 문제를 해결하는 순발력과 위기 대처 능력이 뛰어난 편.
ㅁ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IT 기술에 관심이 많아.
ㅁ 어떤 일이 일어나면 원인부터 찾으려는 습관이 있어.
ㅁ 친구들 사이에서 리더십이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
ㅁ 나는야 강철 체력! 밤샘도 거뜬하지.
ㅁ 누군가가 위험에 빠지면 꼭 앞에 나서서 돕는 일명 ‘오지라퍼’.
ㅁ 심폐소생술이나 자동제세동기 사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
ㅁ 봉사활동은 나와 타인을 기쁘게 하는 행위라고 생각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우리에게 맡겨줘, ‘소방방재학과’ 

기후위기와 고령화 등 사회환경의 변화 속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각종 재난과 재해 예
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요즘에는 빅데이터, 네트워크, 센서, 데이터 분석 등 첨단
화된 기술을 통해 화재와 사고에 대비하는 추세야. 따라서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가진
스마트한 소방 서비스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이 학과를 주목해.

 

 


 소방방재학과 주요 과목 

 

소방학개론
실생활에 잠재된 화재의 위험성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을 기르기 위해 소방에 대한 총체적인 전문 지식을 익히고, 화재 인지 판단 능력과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 방법을 배운다.

 

소방전기공학
소방전기설비의 시공 및 유지, 보수, 설계, 제어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기초물리와 수학을 바탕으로 전기적인 양과 측정, 옴의 법칙과 와트의 법칙, 직렬회로와 병렬회로, 조합 직렬/병렬회로, 자기와 자기회로, 모터와 발전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재난관리론
재난관리 과정을 중심으로 재난완화, 재난준비, 재난대응, 재난복구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고 재난 시 유관기관 간 협조체제의 구축 관리, 재난현장 지휘체계 운용, 재난 시 언론 관리, 재난 위험성 분석, 교육 훈련 등에 대한 관리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방재학개론
자연재해 분야에서 방재 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기초학문으로써 재난의 정의와 개념, 국내외 재난 사례, 단계별 재난 관리와 재난 관리를 위한 접근 방법의 필요성, 도시기본계획의 방재 계획 전반을 알 수 있다.

 

소방설비론
소화설비의 구조 및 작동 원리를 배우며 효과적인 소화 방법을 학습한다. 발화온도 이하의 온도 감소나 산소의 공급을 차단해 산소농도를 희석하는 방법, 가연성 물질을 화재 현장으로부터 제거하거나 연소의 연쇄반응을 차단·억제하는 방법과 이론에 대해 다룬다.

 

소방시스템 CAD
소방설비 및 소방시설의 전산화된 설계를 위해 2차원 도면 작성법을 이해하고 소방시설 요소에 대한 기호표기 및 작도법 등 실무에 필요한 도면작성 기법을 익힌다. 또, 소방시설 요소를 모델화해 소방시스템에 대한 3차원 모델링 방법을 배운다.

 

 

 

 소방방재학과 관련 자격증 

 

소방설비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소방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전기 분야와 기계 분야 두 종류로 나뉜다. 소방원론과 소방관계법규는 공통과목으로 전기 분야, 기계 분야 모두 응시해야 하며, 이외에 개별 과목으로 전기 분야는 소방전기일반과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과목, 기계 분야는 소방유체역학과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과목을 추가로 응시해야 한다.

 

소방기술사
소방안전에 대한 규제 대책과 시설의 검사 등 산업안전관리를 담당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자격증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다. 시험은 필기와 면접으로 이뤄지며, 필기는 화재 및 소화이론, 소방수리학 및 화재역학 등의 과목에 대한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시험이 진행된다. 이를 통과하면 구술 면접을 통해 응시자의 자질과 품위를 판단한다.

 

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이란 인화성 또는 발화성 등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품을 말한다. 사소한 부주의에도 커다란 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물의 취급과 관리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는 전문자격이다. 일반화학,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같은 과목을 필기시험으로 치르며, 실기에서는 위험물 취급 실무에 대해 필답형 문제를 풀어낸다.

 

 

 

 


 

 

소방방재공학과에서 배우는 과목 중에 ‘최애’를 꼽는다면 뭐야?

우선 ‘응급처치론’을 꼽고 싶어. 실습 위주라서 수업 참여도가 매우 높거든. 생명을 구하는 일은 어떤 것보다 소중하기에, 꼭 우리 학과 학생이 아니더라도 추천하고 싶은 과목이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하겠네! 반대로 가장 어려운 과목은?

유체역학인데…. 말만 들어도 어렵겠지?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공식이 많아 다른 과목에 비해 어렵긴 하지만 소방방재공학도에게는 중요한 과목 중 하나지.

 

의외다! 뭔가 공대 느낌인데?

맞아. 우리 학과에서는 기계, 전기, 화학, 건축, 에너지 등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기초 공학적 지식과 그에 따른 법령을 배워. 그래서 꾸준하게 여러 분야의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성장해야 한다는 사실!

 

 

그 밖에 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있다면 뭘까?

책임감과 적응성, 그리고 전문성이라고 생각해. 미래에 내가 관리하는 소방시설에 대해 안전을 책임지고, 현장 환경에 알맞게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교수님들이 알려주는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면서 소방방재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어.

 

 

아하, 그럼 학과를 졸업하면 거의 다 소방관이 되는 거야?

대부분 소방관을 희망하지만 소방공무원 말고도 소방시설 설계 및 감리 회사, 건설 시공 회사, 소방설비 관련 회사, 소방시설 제조업체 그리고 소방방재공학 분야 제품인증 관련 기관에도 취업할 수 있어. 우리 학과에서 공부하며 소방과 관련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더욱 유리하겠지?

 

 

소방방재공학도가 되고 싶은 청소년 친구들에게 추천하고픈 활동을 짚어줘.

의용소방대 봉사활동을 하며 경험을 쌓아봐. 지역마다 소방 업무를 보조하는 기관을 찾아보면 꼭 있거든. 또, 소방 관련 기관과 기업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하면서 학과에 관심을 가져보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체력 기르기!

 

 

그렇구나. 만약에 ‘저질 체력’이면 어쩌지? ㅠㅠ

소방관은 빠르게 상황에 대처하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기에 강한 체력을 요구하거든. 그래서 축구와 같은 단체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면 좋아. 동료와 함께 단합하는 협동심과 사회성 또한 중요해. 자신만이 아닌 타인을 소중하게 여기는 투철한 희생정신과 이타심이 필요하지. 체력단련은 노력하면 되니까 꾸준히 자기관리에 힘써보자.

 

 

조언 고마워. 입학하기 전에 미리 공부해두면 좋은 과목들도 있을까?

학과 공부와 연관된 화학, 수학과 친해지면 좋아. 그리고 우리 학과에서는 공부만큼 잘 놀고 쉬는 것도 중요해. 평소에 활동성을 키우고 체력 관리를 잘해야 하니까.

 

 

예비 후배들에게 우리 학과의 매력을 널리 알려줘!

지역거점국립대학교에 개설된 유일한 소방 관련 학과인 우리 학과에서 언제든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꿈을 펼쳐갔으면 좋겠어. 소방관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에 이바지하고 내 삶도 함께 행복하게 만드는 우리 학과로 어서 와!

 

 

 

 

글 이은주 그림 게티이미지뱅크 참고 자료 커리어넷(www.career.go.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