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가 주목하는 진학

[MODU 주목하는 진학] 시대와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 서울시립대학교

MODU 모두매거진 2021. 12. 27. 10:33
728x90

 

 

 



전국 국공립대학 최상위 수준 교육비 환원 기록

진리, 창조, 봉사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시대정신과 시민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서울시립대학교.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끊임없이 혁신하는 창의적 인재, 배려하고 소통하는 인재를 인재상으로 꼽는 서울시립대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아낌없는 지원을 하는 데 있다.
서울시립대의 교육비 환원율은 약 525%다. 전국 국공립대학 중 최상위 수준의 교육비 환원율을 기록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학생들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에 대한 투자와 장학금 지원을 아끼지 않기 때문이다.
2012년 서울시의 지원으로 국공립대 최초로 반값 등록금을 실현한 서울시립대의 인문사회계열 평균 한 학기당 등록금은 102만 원이다. 여기에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해 2019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학부생의 장학금 수혜율 역시 90.5%에 달한다.


학생의 마음과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대학
서울시립대는 재학생의 학업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도 고민을 거듭한다. 전공 역량 외에도 다양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UOStory(학생미래지원센터)에서는 학생 취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센터에서는 미래에 대한 상담뿐 아니라 학업 설계와 특강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그 덕에 2020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4차 유지취업률이 92%를 기록하며, 서울 소재 주요 대학 3위에 올랐다.
재학생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노력도 끊이지 않는다. 서울시립대 인권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돕기 위해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다양한 심리검사 등 정신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갓 성인이 된 대학생들의 학업뿐 아니라 대인 관계, 미래에 대한 고민 등 스트레스를 대학 차원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시대인의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한 교환학생 제도 완비
세계를 무대로 성장하고픈 예비 시대인이라면 글로벌 감각을 높일 수 있는 교환학생 제도도 눈여겨볼 만하다. 서울시립대는 2021년 4월 기준, 72개국 550개 유수의 대학과 양자교류협정을 체결해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본인이 꿈꿔온 국가에서 마음껏 공부할 수 있다.
해외 생활에 필요한 체류 비용은 학교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마련해 학생들의 금전적 부담을 최소화했다. 대표적인 ISEP(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는 전 세계 50여 개국 350개 이상의 회원교로 이뤄진 국제 교환학생 기구로, 선발된 학생은 기숙사비, 교통비, 식비 등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금전적 지원을 받는다. 2020년부터 신설된 파견 교환 장학금 제도는 ISEP가 아닌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파견되는 학생들의 생활비를 지급하는 장학 제도다.


 

 

서울시립대 2022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접수 기간 - 1231() 오전 10시부터 202213() 오후 6시까지

접수 방법 - 서울시립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admission.uos.ac.kr) 내원서 접수

서류 제출 - 202213()부터 14() 오후 6시까지

합격자 발표202228() 오후 5시 예정

 

 

 

정시 지원 전략

서울시립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으로 806명을 선발한다. 가, 나군 간 복수지원은 가능하다. 정시모집 가군 인문·자연계열 일반전형은 도시행정학과, 인공지능학과, 자유전공학부, 융합전공학부 신입생을 선발한다. 모집단위의 인문계열Ⅰ은 경제학부, 세무학과, 경영학부를 제외한 인문계열 전 학부·과를, 자연계열Ⅰ은 건축학부(건축학전공), 도시공학과, 조경학과를 제외한 자연계열 전 학부·과를 말한다.
국어와 수학영역은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탐구과목은 백분위점수를 활용해 서울시립대 자체 변환점수를 적용한다. 자체 변환점수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발표 후 공지된다. 영어는 인문·자연계열 모두 1등급 250점, 2등급 248점, 3등급 244점 순으로 감점되며, 한국사는 1등급부터 4등급까지 0점, 5등급부터는 2점씩 감점해 반영한다. 인문계열 탐구영역 반영 시 제2외국어 또는 한문 영역은 1개 과목으로 대체할 수 없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