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가 주목하는 진학

[MODU 주목하는 진학] 서울시립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MODU 모두매거진 2021. 12. 27. 10:36
728x90
과목 반영비율 따져
유리한
정시 전형 체크할 것

 

김서형(국제관계학과 1)

 

 

 

Q 정시로 대학을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A 내신이 2등급 후반이어서, 수시보다 정시에 자신이 있었어요. 자기소개서 등 다른 요소에 시간을 쏟기보다는 정시 준비에만 집중하고 싶었고요. 늘 정치와 외교 분야에 관심이 많아 우리 대학 국제관계학과 수능 일반전형으로 지원했습니다. 

 

 

Q 많은 대학 중 서울시립대학교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Q 서울시가 운영하고 재원을 마련하는 만큼 미래에도 유망한 대학일 테니까요. 또 반값등록금 제도 시행에 학생에게 돌아가는 교육비 환원율도 높아서 서울시립대를 선택했어요. 서울시립대에 진학하면 여러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공립대인 만큼 국제화 프로그램이 잘 갖춰 있어 향후 교환학생에 지원할 때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고요.

 

 

Q 나만의 정시 지원 전략을 알려주세요. 

A 이변이 없는 한 합격이 가능한 대학과 위험하지만 절반의 확률로 합격할 수 있는 대학에 각각 한 곳씩 지원했어요. 정시 지원 서비스를 이용해 어떤 과목의 반영비율을 활용한 정시 전형이 유리한지도 꼭 체크했습니다. 저는 메가스터디나 대성마이맥, 진학사 등 대형 회사의 정시 합격예측 서비스를 주로 이용했고, 추가적으로 ‘고속성장’, ‘fait’ 등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해 누적 통계를 반영한 자료도 참고했어요. 그 덕에 지원한 두 개의 학교 모두 붙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고, 두 대학 모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Q 그렇다면 정시 지원 전, 꼭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요?

A 마지막까지 지원 경쟁률을 확인하느라 실수로 지원 마감 기한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를 여럿 봐왔어요. 이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마감 한 시간 이전에는 꼭 제출하기 바랍니다. 전년도와 바뀐 점은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하고요. 수능에는 ‘원서영역’이라는 과목이 있다는 농담도 있잖아요. 여기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정보력이 가장 필요하죠. 여러 입시 사이트와 뉴스를 참고하세요.

 

 

Q 서울시립대 예비 22학번 친구들에게 학교를 추천해주세요. 

A 비록 신입생 생활의 대부분은 비대면으로 보내긴 했지만, 대학생이 되니 내 생활을 내가 계획할 수 있다는 자율성이 참 좋았어요. 비대면 제약 속에서도 서울시립대의 장점은 많이 누렸답니다. 이 글을 읽는 후배님들이 입학할 때면 모두 대면 수업으로 전환되겠죠? 동아리나 교내 모임에 가입해 즐거운 대학생활을 누리길 바라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