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학과탐구

[MODU 학셔너리] 억대 연봉 실현 가능한 영상학과 진학 방법

MODU 모두매거진 2021. 10. 23. 22:01
728x90

영상학과 (Film and Video)

 

‘학셔너리’는 ‘학과(學科)’에 ‘-tionary’를 붙인 이름으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사전처럼 모아 담는다는 뜻에서 비롯된 코너입니다. 대학 전공 학과의 핵심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정확하고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마련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종합예술로 발전하는 영화와 영상 장르에서 활동하게 될 영상예술인을 양성하는 영상학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과 궁합 테스트   총_____개
다음 항목 중 5개 이상 해당되면 영상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 영상은 지식전달용 뉴스부터 코미디, 예능까지 뭐든 재밌어.
 궁금한 게 생기면 네이버가 아닌 유튜브부터 켜.
 넷플릭스, 왓챠, 티빙 등등 가입한 OTT 서비스가 너~무 많아!
 드라마, 영화, 만화까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전부 즐기는 편.
 기록하고 싶은 것은 사진보다 영상으로 남기는 게 좋더라고.
 찍어둔 영상을 편집하는 재미가 쏠쏠해.
 내가 만든 영상, 내가 쓴 글을 남들에게 보여주는 게 전혀 부끄럽지 않아.
 어떻게 하면 내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여러 방법으로 고민해.

 


 

 영상학과 

최근 가장 주목받는 분야인 미디어와 영상. TV, 영화, 광고, 인터넷 등 미디어 산업의 기획과 연출, 무대와 영상 관련 스태프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변화하는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상, 즉 영화와 방송, 영상용 그래픽을 제작하는 과정, 촬영과 편집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배운다. 특히 영상 콘텐츠 표현 방법이 다양해지며 콘텐츠를 기획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현대 미학, 비평, 스토리텔링, 연출, 촬영, 편집, 디지털 효과 등을 교육과정으로 삼는다.

 

 

 자질 및 적성 

공연과 영상 예술에 관심이 많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신기술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하다. 여러 영상 매체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며, 개성과 창의력, 미적 감각, 예술적 감수성이 요구된다.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영상물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영상 동아리 활동, 영화나 드라마를 만든 스태프들의 직업이나 하는 일을 탐구하고, 다양한 미디어 페스티벌에 참가해 직접 즐겨보고 전문 직업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좋다.

 

 전공과목 

 

기초과목
한국영화사_ 한국 영화의 시작부터 현대 영화까지 영화사를 분석하고, 시기별로 구분해 한국 영화에 대해 논의하는 과목이다. 한국영화사와 관련한 법과 제도, 산업, 문화적 측면 등 사회적 맥락으로 보는 영화, 시기별 영화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예측한다.


촬영기초_ 스틸컷, 비디오 제작, 필름 등 영화 제작에 이르는 필수적 촬영과 조명 기법, 미학을 공부한다. 카메라 구조, 렌즈 종류, 특성, 필름구조 등을 배우며, 샷의 종류, 카메라의 움직임, 사이즈의 변화, 미장센과 촬영 방법 이해 등을 실습으로 익힌다.

 

영상편집_ 시나리오에 따라 촬영하거나 컴퓨터로 창작한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등 편집 툴로 편집하고 합성하는 과정을 연습한다. 필요한 편집 원리와 모션 그래픽 등 영상에 활용할 효과 기술 및 장치를 배운다.

 

심화과목
영상비평론_ 제작 과정과 매체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비평, 내용물의 의미론적 비평인 내용적 비평 차원으로 구분해 영상을 비평한다. 시나리오, 연기, 구성, 편집, 감독 등 역할에 관한 비평, 영상물의 사회적 의미에 대해 비평해 비평이론의 틀과 방법론을 소개한다.

 

장편시나리오_ 시나리오의 구조를 분석해 장편영화의 구성을 익힌다. 시놉시스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개발하고, 에피소드를 전개하고 구성한다. 완성된 에피소드와 캐릭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줄거리를 만들어 최종적으로 장편영화의 시나리오를 작성해본다.

 

영상산업비즈니스_ 영화와 애니메이션, 웹툰, 방송, OTT 등 비즈니스로서 영상산업의 실체, 문화로서 영상산업 실체를 분석해서 영상 관련 산업에 종사하기 전, 해당 산업의 실체를 이해하고 이론적으로 습득한 것의 현장 적용 기회를 가진다.

 

 


 

 

 졸업 후 진로 [주요직업]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개인이 담고 싶은 콘텐츠를 자유롭게 기획하고 텍스트, 영상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트위치, 유튜브 등 여러 영상 플랫폼에 업로드하며 수익을 창출한다. 출연과 함께 기획안, 연출, 촬영, 편집을 종합적으로 소화해야 한다. 게임, 뷰티, 요리, 유머, 이슈 등 본인이 자신 있는 분야를 정해 개성 있는 콘텐츠를 창작하는 자세와 구독자의 요구를 빠르게 수용해 트렌드에 맞는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다.

 

 

 

촬영기사
방송, 영화 등 영상물 제작을 위해 카메라 등의 촬영 장비로 대상을 촬영한다. 감독과 협의해 촬영 목적에 맞춰 화면의 배열을 결정하고, 화면의 노출 조절, 촬영 대상과 카메라의 움직임, 대상과의 거리 등을 고려해 촬영을 진행하고, 완료한 촬영 데이터를 관리한다. 무거운 방송 장비를 취급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이 필요하며, 드론과 헬리캠 등 도입되는 새로운 장비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음향 및 녹음기사
영화나 드라마, 라디오 등 수많은 소리가 영상에 어울릴 수 있도록 음향 장비를 조작하거나 음악, 대사, 배경음을 녹음한다.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음향 콘셉트를 정하고 동시녹음한 자료를 받아 편집실에서 대사를 교정하거나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한다. 특수 효과음의 경우 화면에 맞게 가공해 영상에 입힌다. 여러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뛰어난 청각과 소리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다.

 

 

 

영상학, 궁금하면 여기 CLICK!

우리나라 대표 영상 아카이브

한국영상자료원
koreafilm.or.kr


국가적 차원으로 영상 자료를 수집하고 보관하는 한국영상자료원의 홈페이지다. 상암동에 위치한 한국영상자료원 영상자료실에서는 한국 영화 1000여 편을 디지털화해 VOD로 제공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영화계 직업 탐구 프로그램도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니, 사이트를 수시로 확인할 것.

 

 

한국 만화의 모든 것
디지털만화규장각 dml.komacon.kr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다면 북마크해둬야 할 ‘만화 도서관’이다. 고전 만화부터 신작 웹툰까지, 한국 만화의 모든 것은 물론, 만화계 소식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다. 신착 도서, 추천 만화, 애니메이션과 만화 리뷰뿐 아니라 웹툰 작가, 각색 작가 등 만화 관련 직업인들의 인터뷰와 웹툰 전공 커리큘럼, 입시 방법 등도 확인하자.

 

 


 

 졸업 후 진로 [융합직업] 

 

 

공연기획자
융합 전공_공연기획과
국내외 공연 시장 동향, 대중의 기호와 성향, 사회 트렌드를 조사해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 공연할 대본과 음악을 개발한다. 외국 작품의 판권을 구입하거나 국내 작품의 저작권 및 공연권을 구입해 공연을 제작한다. 출연 배우와 제작 인력 섭외, 공연 홍보 마케팅과 티켓 판매 등을 담당한다.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등 공연 전반에 대한 지식이 고루 필요하다. 공연기획사, 극장과 극단의 직원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추천을 통한 채용이 많다.

 

 

미디어커머스 MD
융합 전공_홍보광고학과
홈쇼핑 편성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숍을 선택해 VOD로 골라보고 주문할 수 있는 미디어커머스의 상품 판매 과정을 관리하고 계산하는 직업이다. 상품 판매 연간, 월간, 주간 단위 관리뿐 아니라 채널 편성도 기획하고, 인플루언서가 등장하는 짧은 영상 콘텐츠 등을 제공해 상품 판매율을 높인다. 상품 판매도 중요하나, 콘텐츠를 재미있게 만들어서 시청자를 많이 유입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무대디자이너
융합 전공_실내디자인학과
연극과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에 필요한 무대장치, 무대장식을 설계한다. 대본을 검토해 작가, 연출가의 제작의도에 맞게 이미지 맵을 그려 무대장치의 종류, 크기, 색상 등 세부사항을 결정하고 도면을 작성한 뒤 무대장치와 세트를 만드는 과정을 감독 및 지시한다. 방송 프로그램의 무대를 담당하는 경우 방송사 공개채용을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무대예술 아카데미 등을 통해 무대기술에 대한 이해, 극장 및 제작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

 

 

 

 

 

 

 

 

글 전정아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 자료 워크넷, 커리어넷,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ftm.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