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직업인 이야기

[MODU 직업인 인터뷰] 금융 조작하는 검은 손을 잡는 사람들

MODU 모두매거진 2022. 4. 23. 22:50
728x90

 [건전한 금융 사회를 만드는 공정한 시선]

 

 

 

금융감독원 조사관

금융감독원은 1997년 제정된 ‘금융감독기구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금융위원회 산하의 특수법인이다. 금융감독원에서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등 각 금융기관을 조사하고 검사하는 업무와 금융소비자를 두텁게 보호하고 국민들에게 금융 상식을 알려주는 교육 업무까지 함께 살펴본다.

 

 

 

 

 

금융시장의 치안을 지키는 보안관
금융감독원은 크게 기획·보험부, 은행·중소서민금융부, 자본시장·회계부, 금융소비자보호처로 구성돼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은행과 증권사, 보험회사 등 각 금융기관을 검사, 감독하고 회사에 대한 거짓 정보를 흘려 주가를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내부자들끼리만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공유하는 등 주식 불공정 거래를 조사하는 업무가 대표적이다. 또 기업의 증권신고서(증권을 모집 또는 매출할 때 금융위원회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 모집, 매출, 발행인에 관한 사항 등을 기재한다)를 심사하고 회계를 감독해 자본 시장을 건전하게 유지하는 일을 한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처에서는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간의 분쟁을 조정하고, 보이스피싱 등의 불법금융에 대응한다. 이외에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층에 맞춘 금융교육과 금융 거래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상시감시팀과 검사팀의 완벽한 컬래버레이션
은행과 증권회사, 보험회사 등 여러 금융회사 검사를 담당하는 각 검사 국에는 상시감시팀을 설치해 평소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영 성과 등을 보여주는 문서), BIS 비율(자기자본비율. 금융기관이 가진 총 자본 중에서 빚을 제외한 진짜 자기 재산의 비율로, 은행은 자기자본비율이 8%, 기업의 경우 비율이 50% 이상일 때 자본 상황이 안전하다고 판단)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모니터링 결과 특별한 사항이 발생하면 이를 분석해 금융회사 검사 업무에 참고하도록 검사팀에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팀은 상시감시팀에서 제공받은 자료 이외에도 금융소비자가 신고한 민원, 재무제표, 건전성 비율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금융회사를 검사 한다. 검사한 결과 법을 위반한 사실이 발견되면 해당 회사가 그 까닭을 밝혀 설명할 수 있도록 교수나 변호사, 금융전문가 등 외부 위원으로 구성한 제재심의위원회에서 논의를 한다. 이 결과에 따라 해당 회사에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관련 직원에게 직무 정지 등의 주의를 주며 조치를 요구한다.

 

경영학, 법학, 경제학 등 지식 필요
금융감독원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학력이나 필수 전공, 연령 제한 등은 없다. 별도의 서류 전형 없이 블라인드 채용 방식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1차 전형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와 같은 능력을 국가가 표준화 한 것) 직업기초능력 성적을 반영하므로 의사소통 능력과 수리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춰야 한다. 또한 토익과 텝스 등 영어 성적은 1차 필기전형에서 10% 반영한다.
1차 전형에 통과한 지원자는 2차 전형으로 경영학, 법학, 경제학, IT, 통계학, 금융공학, 소비자학 등 7개 부문을 선택해 필기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이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2차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에는 실무에 관해 묻는 실무 면접과 임원 면접을 거쳐, 신체검사와 신원 조사 등으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금융감독원 현직자가 말하는 직업 이야기

"사회, 수학 등 교과목과 연계해
금융 상식을 배워보세요”

류한은 금융교육국 금융교육기획팀 수석조사역

 

 

 

금융감독원은 금융 관련 기관을 감독하거나, 소비자들의 민원을 듣고 해결하는 곳이라고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금융교육도 하는군요.
2002년부터 시행해온 금융감독원의 금융교육은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과 거래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금융 지식과 습관을 들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요즘은 디지털 금융 거래가 활발해졌고,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금융상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죠. 그럴수록 금융소비자의 금융 상식이 높아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금융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고요.

 

 

지난해부터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 시행돼 금융교육의 중요성이 커질 거라고 들었어요. 금융감독원에서 진행하는 여러 금융교육을 소개해주세요.
맞습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교육부 등 8개의 정부 부처와 금융감독원이 참여하는 ‘금융교육협의회’를 설치해서 전 연령이 모두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금융교육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고 관련 교육 인력을 양성하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에요.
먼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와 금융회사가 결연해 금융회사가 금융교육을 할 수 있도록 ‘1사1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에요. 또 교내 금융교육 확대를 위해 교과서처럼 만든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함께 만들었고요. 대학 정규과목으로 ‘대학 실용금융’ 강좌가 개설된 학교에는 교재와 강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 성인들에게도 금융사기 예방법이나 재무설계 방법을 교육하고, 북한이탈주민이나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가정에는 우리나라에 정착해 안정적으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을 제공한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에서 제작한 체험형 교구와 교육 대상 연령층에 맞춘 금융 지식을 담은 교재들.

 

핀테크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요즘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등으로 국제 정세마저 불안하잖아요. 금융 환경이 변화하면 금융감독원의 업무도 이에 맞춰 달라질 듯한데요.
금융시장과 금융회사, 금융소비자가 존재하면 금융감독원의 감독과 검사, 소비자 보호 기능이 반드시 필요해요. 물론 국제 금융시장이 불안한 것은 맞지만, 이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충분히 모니터링하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죠. 요즘 금융감독원의 최대 화두는 고령층과 다문화가정 등 정보취약계층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디지털화로 인해 많은 은행이 점포를 줄이는 추세잖아요.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금융상품을 선택해 가입하고 있고요. 그러다 보면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소외되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이거든요. 이들을 위해 복지관과 협업해서 맞춤형 금융교육을 제공하거나 금융 애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등 여러 방법을 찾는 중이죠.

 

금융감독원에서 근무하며 갖게 된 ‘직업병’은 없나요?
20년간 10여 개의 부서를 이동하면서 여러 은행과 저축은행 검사를 맡았는데요, 특별히 단점이라고 생각한 점은 없었어요. 다만, 일상생활에서도 무엇이든지 분석하는 버릇이 생겼어요. 예를 들어 휴가 중에 숙박업소를 이용할 때면 주주는 누구고, 매출은 얼마나 되는지, 신용등급은 어떤지, 어느 금융회사에서 자금을 조달해서 건설했는지 등을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찾아보곤 하죠.(웃음)

 

금융감독원에서 일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전공이나 자격은 없다고 짚어주셨어요. 그렇다면 중·고등학교 때 더 열심히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은 없을까요?

학교 과목 중 사회나 수학 지식을 활용해 금융 관련 내용에 관심을 가져두면 도움이 돼요. 교과과정에 맞춘 금융 상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이 무료로 제공하는 범교과 금융교육 지도서로 공부해보는 걸 추천해요. 예를 들어 수학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수열로는 단리와 복리를 이해할 수 있고, 생활과 윤리에서는 사회 책임 투자(기업의 재무성과 외에도 인권, 환경, 노동, 자연보호 등 다양한 사회적 성과를 고려해 투자하는 방식) 개념을 배울 수 있거든요. e-금융교육센터홈페이지(www.fss.or.kr/edu)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에 맞춘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니 들러보길 바랍니다.

 

 

 

 

글 전정아 ● 사진 손홍주, 게티이미지뱅크, 금융감독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