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직업인 이야기

[MODU 직업인인터뷰] 우리집 불이 꺼진 후, 누가 봐주지..?

MODU 모두매거진 2022. 6. 17. 00:04
728x90

그을음 속 화재의 처음과 끝을 찾는

화재조사관

 

 

화재조사관은 화재의 원인과 피해를 규명하기 위해 화재 현장을 조사하고 감식(화재 원인을 판정하기 위해 지식, 기술 및 경험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판단한 뒤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규명하는 것), 감정(화재와 관계된 물건의 형상, 구조, 성분 등을 과학적 방법으로 실험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화재 원인을 밝히는 것)하는 소방공무원이다. 현장을 덮은 불길이 지나간 뒤, 검은 잿더미에서 화재의 원인을 찾고 피해액을 조사하는 이들의 뒤를 쫓았다.

 

 

 

 

화재 원인과 피해액을 조사하는 소방공무원
각 소방서에는 화재 현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휘하는 현장지휘팀이 있다. 화재조사관은 이 지휘팀에 소속돼 화재 신고가 접수되는 순간부터 함께 업무를 시작한다. 화재 조사를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최초 신고자나 화재 발견자 등 관계자에게 질문하는 것도 화재조사관의 일이며, 화재 원인을 규명한 뒤에는 이 화재로 인해 어느 정도의 피해를 보았는지 피해액을 산정한다.
실화(失火), 방화는 범죄이기에 경찰에 인계하고, 화재조사서에 기록된 자료는 보험회사에서 피해보상 금액을 지급하는 판단 근거가 되므로 제공한다. 이러한 조사로 화재 원인을 통계 내고 감식 결과와 사례 등을 공유하며 화재 예방과 향후 일어날 화재의 대책 마련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화재 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거짓말을 하지 않는 화재 패턴에 중점 둬야
화재의 원인은 다양하다. 사람의 부주의로 불이 나는 실화, 또는 방화의 경우도 있지만 전기, 전자 제품의 기계적 결함으로 불이 나기도 한다. 화재조사관은 먼저 화재 현장에서 화재 패턴과 연소 상황을 조사한다. 관계자의 진술 역시 중요하지만, 화재 패턴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므로 더욱 중점을 두고 살피는 부분이다.
불이 시작된 곳, 즉 발화 지점은 열을 많이 받기에 가장 강하게 탄 흔적이 남는다. 벽이나 천장, 바닥 등에서 흔적을 발견하면 세심히 살펴 발화 가능성이 없는 부분을 하나씩 배제한다. 예를 들어 합선이 되지 않았다면 전기로 인한 발화 원인은 빼는 식이다. 큰 틀에서 원인을 좁혀가며, 화재 증거물을 바탕으로 실제로 불이 날 수 있는지 과학적인 실험을 해보기도 한다. 피난 경로와 피난 시 장애 요인은 없었는지, 소방 시설은 제대로 작동됐는지 등 피난 상황과 소방·방화시설도 조사해야 한다.


화재 피해는 크게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로 나뉜다. 인명 피해는 화재로 인한 사망자 및 부상자와 화재 진압 중에 발생한 사망자 및 부상자를 뜻한다. 재산 피해는 열에 의해 타거나 녹는 등의 소실 피해, 불을 끄면서 손상된 수손 피해, 연기에 그을리거나 화재 중 발생한 폭발에 의한 기타 피해로 다시 구분한다. 화재조사관은 이러한 직접적 피해만을 화재피해액으로 산정한다. 즉, 화재 피해물과 동일한 구조, 용도, 질, 규모로 재건축하거나 재구입하는 데 필요한 금액을 산출하고, 이 금액에서 피해를 보기 전 당시의 건물, 물건을 사용하며 저절로 닳거나 사용한 기간만큼의 금액을 빼 화재피해액을 계산하는 것이다.

 

 

화재조사관에게 듣는 직업 이야기

“복잡다단해지는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
늘 연구하는 직업”

박성규 소방위 | 구로소방서 현장대응단 화재조사관

 

 

 

 

화재조사관은 화재의 피해 금액도 계산하는데요. 화재피해액은 어떤 근거로 계산해서 정하는 건지 알려주세요.
화재피해액은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표준에 따라 감가상각(토지를 제외한 고정 자산에 생기는 가치의 소모를 셈하는 것. 즉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산의 가치가 줄어드는 것을 회계에 반영하는 개념) 프로그램으로 계산합니다. 관계인에게서 언제, 얼마를 주고 산 물건인지 등 진술을 들어 산출에 활용합니다. 그런데 만약 가게가 전소(건물의 70% 이상이 소실되었거나, 그 미만이어도 보수해서 재사용할 수 없을 만큼 불에 탔을 경우)돼 영업을 하지 못하게 됐다 하더라도 그 영업 손실까지 계산하지는 않아요. 또 산불이 나서 근방의 나무가 전부 불에 탔어도 나무 한 그루당 가격까지 셈할 수는 없기 때문에 화재 면적에 따라 대략적으로 추산해야 하고요. 그러다 보니 피해액이 너무 적다는 민원이 있기도 해요.

 

 

화재조사관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화재 발생 현장에서는 반드시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증거물과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하려면 최대한 신속하게 원인을 찾을 수 있어야 하고요. 조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초 발견자, 초기 소화자, 건물 관계자 등 화재 대상 관계인의 진술도 필요한데요, 이때는 화재를 발견한 시간과 그 사람의 위치, 당시 관계인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어떻게 화재를 발견하게 됐는지, 불꽃의 높이나 연기의 색은 어땠는지 등 화재 현상까지도 꼼꼼히 물어야 합니다.

 

 

조사관님은 구조대원으로 오래 일하시다 화재조사관이 되셨죠. 일반 소방공무원에서 화재조사관이 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구조대원으로 현장에 출동하면서 이 화재가 왜 일어난 건지, 애초에 화재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할 방법은 없었는지 고민하는 일이 많아졌어요. 그래서 화재조사관에 관심을 갖게 됐고요. 일반적으로는 소방공무원으로 일하며 화재 진압과 구조, 구급대 등에서 경력을 쌓은 뒤 화재조사반 교육을 이수해 화재조사관이 되는 경우, 화재감식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화재조사 및 감식 보직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지원한다고 모두가 화재조사관이 될 수 있는 건 아니군요. 어디서 어떤 교육을 받는지도 궁금해요.
중앙소방학교나 전국 시·도에서 운영하는 소방교육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해요. 기초과학, 기초전기 등을 시작으로 구조물에서 나는 화재, 화재 패턴, 보고서 작성법, 발화 지점을 판정하는 방식 등을 전문적으로 배우게 돼요. 전기, 화학, 가스, 폭발로 인한 화재인지 감식하거나 방화에 의한 화재인지 감식하는 방법도 공부하고요. 증거물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방법, 범죄심리학도 익힌답니다. 화재 현장에서 조사 실습도 하고요.
8주 이상 화재 조사에 관해 전문 교육을 받으면 화재조사관 자격시험을 치러야 하는데요, 화재조사론과 화재학, 화재원인판정 등의 1차 시험을 치르고 화재감식학, 화재조사실무 등 논문형 2차 시험을 치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나 외국의 화재조사 관련 기관에서 화재조사 전문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도 화재조사관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관련 자격증으로는 화재감식평가기사, 화재감식평가산업기사 등도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미리 취득해두는 것도 좋죠.

 

 

시대가 바뀌면서 화재의 원인 또한 변해가고 있죠. 앞으로 화재조사관은 어떤 일을 맡게 될까요?
2000년대 전에는 담뱃불에 의한 부주의로 일어나는 화재나 전기적 결함으로 인한 화재가 많았어요. 그런데 이제는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에서 화재가 자주 발생하면서 그 원인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죠. 전기 제품에 보호 장치가 잘돼 있어 화재 위험은 적지만, 불이 붙으면 대형화재로 이어지기도 하거든요. 이럴 때는 화재 원인을 밝히기가 정말 어려워집니다.
미래의 화재조사관이라면 갈수록 복잡해지는 화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지금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배워야 할 거예요. 화재 현장을 조사하는 데에 적극적인 친구들, 관련 지식을 꾸준히 쌓을 수 있는 성실한 친구들이 화재조사관으로 지원하기를 바랍니다.

 

 

 

글 전정아 ●사진 바림, 구로소방서 제공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