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가 주목하는 진학

건국대학교 (2022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MODU 모두매거진 2021. 8. 19. 14:43
728x90

 

건국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평범한 서류여도 자신만의 차별화를 드러내는 것이 중요"

 

박승수(경영학과 21)

                                                  


Q 정시가 아닌, 수시로 대학을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수시 전형 중에서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자신만의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고등학교 3년 동안의 활동으로 얻은 경험에 대한 자신이 있었고, 활동을 통해 느낀 저의 생각과 의견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에도 자신 있었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택했어요. 학교에서 주최하는 여러 대회와 발표 등에 차별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참여하면서 스스로 발전함을 느꼈으며, 여러 지식을 얻는 것에 대한 즐거움이 있었어요. 이러한 경험을 학생부종합전형에 잘 녹여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자기소개서와 면접도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Q 나만의 지원 전략과 합격 비법을 말해주세요.

A.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우선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들을 활동에 참여한 계기, 활동에서 무엇을 했는지,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정리했어요. 그리고 각 문항에 적합한 활동을 분류하고 배우고 느낀 점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특히 한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모든 문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작성했어요. 가령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브랜드 마케터’라는 진로를 주제로 설정하고 모든 문항에서 저의 희망 진로가 드러나도록 한 거죠. 면접은 학생부 정리 내용을 참고해 면접 질문에 대비했어요. 자기소개와 마지막에 할 말, 지원동기, 학과 선택 이유 등 기본 질문의 답은 완벽하게 준비해서 실제 면접에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했어요. 최대한 많은 사람과 모의면접을 진행한 것도 좋은 방법이었는데요, 평소 익숙한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친분이 없었던 선생님들과도 모의면접을 해보면서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Q 수시 지원 시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자신의 서류와 면접에서 자신감을 가지는 거예요. 서류가 너무 평범하다고 생각해서 수시 지원을 망설이는 학생들이 꽤 있는데요. 보편적인 활동이어도 자신이 느낀 감정은 오롯이 자신만의 것이며, 그것을 자세하게 풀어내는 것도 결국에는 본인의 몫입니다. 자신의 활동들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착실하게 준비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원서 접수 이후에 풀어지지 않고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원서를 접수하고 나면 긴장이 풀려서 입시 준비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원서 접수 후에 더욱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입시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