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직업인 이야기

[MODU 직업인 이야기] 해양생물의 진정한 가치를 찾아주는 일

MODU 모두매거진 2023. 7. 5. 10:36
728x90

| S P E C I A L _직업 탐구① | 숱한 해양생물의 귀한 가치를 찾다 해양생물연구원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 중 약 80%는 바다에 살지만 이 중 우리가 아는 생물은 2%도 채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해양생물자원을 보전하고 관리하는 책임기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해양생물연구
원에게 들어본 살아 숨 쉬는 바닷속 비밀.

 

profile
김주희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생물 다양성본부 생물분류실 선임연구원
• 한국조류학회 법인 이사 및 편집위원
• 전(前)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설립추진단
• 2019년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
• 2013년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이사장 표창

김주희 선임연구원이 제작한 <미래가득 우리바다 생물> 시리즈는 국외반출 승인대상 종을 정리한 책이다. 해양생물의 사진과 특징, 용어 해설, 선정 사유, 국외반출 승인절차 등을 알기 쉽게 담았으며 해양생물자원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이 외에도 &lsquo;기후변화지표종 옥덩굴의 지리적 분포&middot;재생&middot;활용에 관한 연구&rsquo;의 과제 책임을 맡아 기후변화에 민감한 해조류인 &lsquo;옥덩굴&rsquo;의 서식 분포 변화와 재생 특성을 연구했으며, &lsquo;바다포도 기르기&rsquo;와 같은 반려 해양식물 배양키트 시제품을 개발하는 등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해양수산부에서 표창장을 받았다.

 

 

 

바다에 사는 모든 생명을 찾아 진정한 가치를 높여주는 일

Q,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생물 다양성본부는 생물다양성실, 생물분류실, 생태보전실 총 3개의 실로 이뤄져 있더라고요. 각각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궁금해요.

해양생물은 해양동물, 해양식물, 해양조류와 미생물, 균류 등 아주 다양합니다. 생물다양성실은 우리나라에 어떤 해양생물이 살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조사하면서 확보하는 일을 하는 곳이에요. 제가 속한 생물분류실은 확보한 해양생물을 분류학적으로 연구하고 해양생물자원을 보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죠. 생태보전실은 해양생물자원의 서식지를 확인한 뒤 해양보호생물을 복원하는 연구를 해요. 또한 생태보전실은 해양생물자원의 탄소흡수원(숲이나 바다 등 대기 중 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하는 곳. 연안, 갯벌, 염생식물과 같은 해양생물 등의 생태계 역시 탄소흡수원이 된다)을 발굴하는 업무도 하고 있답니다.

Q, 이렇게 만들어진 해양생물자원은 어떻게 쓰이나요?

해양생물자원은 의외로 다양한 곳에서 활용돼요. 해양생물에서 항산화, 항균, 미백 등 유효한 기능을 하는 물질을 추출해 신약을 개발하거나 화장품, 건강기능성식품의 원료로 쓰는 게 대표적이죠. 바이오에너지의 소재로서 친환경 대체 에너지로 사용되기도 하고요.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전시관 &lsquo;씨큐리움&rsquo;을 상징하는 '생명의 탑' 내부 모습. 우리나라 해양생물 다양성을 4600여 개의 표본병으로 연출해, 하등 생물부터 고등 생물까지 수직으로 배치했다.

 

(중략)

 

꺾이지 않는 도전 정신이 연구 성공의 실마리가 돼

 

Q, 박사님은 해양식물을 전문적으로 연구하시면서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셨죠. 10년 넘게 해양생물을 연구하면서 기억에 남는 업무도 있으실 것 같아요.

2017년부터 해양생물자원이 무단으로 반출되지 않도록, 해외로 반출할 경우 국가의 승인을 받도록 종을 고시하는 법이 생겼어요. 저는 ‘국외반출 승인대상 해양수산생명자원 지정 고시’의 목록을 만들어 해양수산부에 제출하는 업무를 맡았죠. 연구원으로서 다소 버거울 수 있는 일이었지만 법에 관심이 많아 즐겁게 마무리한 기억이 있네요. 처음엔 1127종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늘어 지금은 전자리상어, 짱뚱어, 고려홍어부터 제주바다뱀, 빛말미잘, 수풀산호 등 총 1720종의 해양생물이 지정됐답니다.

Q, 마지막으로 해양생물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놀 거리’를 추천해주세요!

바다와 갯벌에서 체험활동을 꼭 해보세요. 내가 궁금해했던 생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움직임을 관찰하고, 가능하면 살짝 만져도 보고요. 그러면 어느새 생물의 이름이나 행동양식이 저절로 이해된답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바다와 갯벌에서 신나게 놀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전시관인 ‘씨큐리움’에 들러 해양생물의 다양성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추천합니다.

 

CAREER CARD

업무 한 줄 요약:  우리나라와 외국 등 전 세계 해양에 살고 있는해양동물, 해양식물, 해양균류와 해양미생물 등 해양생물을 채집하거나 분석한 뒤 연구해 표본으로 만들고, 이를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진행함.

관련 전공:  생물학, 생태학, 해양생물학 등 해양 및 생물과 관련된 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좋음.

현직자의 커리어 TIP:  공공기관 기간제 아르바이트, 인턴십 등 단기 근로를 해보며 공공기관 연구원의 업무를 경험해볼 것. 바다와 갯벌에서 직접 해양생물을 관찰하는 체험활동도 추천함.

 

글 전정아 ● 사진 바림 ● 자료 제공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뒷내용이 궁금하다면

“네이버쇼핑-모두매거진’에서 단권호로 구매 가능합니다.

 

청소년, 잡지, 진로, 입시, MODU, 모두매거진, 매거진, 청소년잡지, 신규발행, 도서관, 진로잡지, 입

청소년, 잡지, 진로, 입시, MODU, 모두매거진, 매거진, 청소년잡지, 신규발행, 도서관, 진로잡지, 입시잡지, 꿈, 미래직업, 교육, 정기구독, 구독, 공연, 기획, 교재, 진로교재, 참고서, 필독서

smartstore.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