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직업인 이야기

[MODU 직업인 이야기] 출퇴근길 읽을거리를 선물하는 직업들

MODU 모두매거진 2021. 9. 30. 15:39
728x90

  세상을 담는 창 언론 관련 직업 7  

언론사에는 취재 현장을 발로 뛰며 기사를 쓰는 기자만 있을 것 같다고?
바쁘게 흘러가는 현대 사회의 대소사를 담아내는 언론, 그 속에서 뉴스를 만드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 편집기자 

취재 기자가 작성한 기사를 정리하고 신문의 지면을 구성한다. 데스크(편집장)에서 선택한 기사의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고, 보충자료를 수집해 보도기사를 보완한다. 각 지면(사회, 문화, 경제 등)에 맞도록 기사의 분량과 지면 배치, 레이아웃 구성, 기사제목을 편집하는 일을 한다.

 

 

 

 

 

 

▣ 교열기자 

기사를 읽고 철자, 구두점, 문법을 비교하여 잘못된 곳을 교정한다. 맞춤법, 띄어쓰기 등 어법에 맞게 기사를 다듬는다. 또, 출판양식과 편집방침을 준수하는 방향으로 원고를 다시 쓰거나 교정하고, 표준부호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 SNS 마케터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언론사 SNS 채널을 활용해 온라인 마케팅을 실시하며, 콘텐츠를 홍보하는 일을 한다. 기사의 조회수, 구독자와 ‘좋아요’ 수 등으로 독자들의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체크하고 분석한다.

 

 

 

 

 

 

 

▣ 디지털기자 

뉴스는 전통적인 신문과 방송을 넘어 디지털 혁신을 거듭하는 중이다. 디지털기자는 온라인 전용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자다.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쌍방향 형식으로 소통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정보성 콘텐츠를 간략한 텍스트로 재구성해 시각화한 뉴스 포맷인 카드뉴스 등을 제작한다.

 

 

 

 

 

▣ 기획  PD 

오늘날 많은 언론사에서는 글로 된 기사와 영상 콘텐츠의 ‘투 트랙’ 전략을 취하고 있다. 기획 PD는 웹 콘텐츠를 기획하고, 모션그래픽 등을 활용한 영상을 제작해 콘텐츠를 발행한다. 언론사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기사의 확대·재생산을 담당하기도 한다.

 

 

 

 

 

 

▣ 디자이너 

인포그래픽이란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을 줄인 것으로, 정보를 도표나 픽토그램 등으로 시각적으로 나타낸 자료를 말한다. 디자이너는 이와 같은 인포그래픽 뉴스를 제작하며, 기사 지면에 포함되는 통계나 시각자료를 디자인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 사진기자 

뉴스, 스포츠, 연예 또는 이슈가 되는 장면을 보도사진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사진기로 촬영한다. 주로 편집국 소속 기자와 함께 사건·사고현장 및 취재 장소에서 촬영 일정을 수행한다. 촬영한 사진을

보정하고, 기사나 정보의 순서 등에 맞게 사진을 편집한다.

 

 

 

 

 


 

 

글 이은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자료 워크넷, 커리어넷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