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직업인 이야기

[MODU 직업인이야기] 땅 속에 묻힌 우리의 보물

MODU 모두매거진 2023. 2. 3. 14:34
728x90

 

[SPECIAL_직업탐구①] 꼭꼭 숨은 문화재에 밝은 빛을 비추는 매장문화재조사원

매장문화재는 땅속에 묻혀 있는 문화재를 말한다. 고고학에서는 발굴 대상이 되는 유물이나 유구, 유적을 매장문화재로 구분하고 있다. 조상이 남긴 매장문화재를 통해 우리는 선조의 삶이 깃든 당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고, 글로 남지 않은 수많은 사실도 알게된다. 우리 주변에서 아직 빛을 보지 못한 문화재를 찾아내고 이에 담긴 역사와 문화를 이어나가고자 땅을 파고 흙을 터는 이들, 매장문화재조사원의 업무 이야기를 들어봤다.

 

info

유나리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재조사연구단 중부조사팀(서울, 경기, 충청, 강원권 조사)

 

 

 

Q. 조사가 끝난 뒤 발굴된 유물들은 어떻게 되나요?

A. 발굴된 유물은 세척하고 복원을 거쳐서 출토유물 목록을 작성해 정리해요. 발굴조사가 완료된 뒤 20일 이내에 약식(정식이 아니고 간추린 형식) 보고서를 제출하고, 2년 안으로 유구 및 유물의 도면과 사진, 원고가 기록된 정식 보고서를 발간한답니다. 유물은유물 선별회의를 개최해서 주요한 문화재라면국가귀속문화재(보존가치가 있어 국가에 귀속한 매장문화재)’가 되고요.

 

 

Q. 발굴한 문화재 중에서도 특별하게 애정이 가는 유물도 있을 것 같아요.

A. 2021년도에 조사한 충청남도 금산 중도리 173-10번지 유적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인면문 암막새가 기억에 남아요. 암막새는 목조건축물 지붕의 기와 끝에 사용되었던 기와인데요, 수막새와 세트예요. 이 암막새의 드림새 부분에 환하게 웃는 표정이 새겨져 있는 거예요. 조사 당시 연구원들도, 함께하는 인부 어르신들도 귀엽다며 함박웃음을 지어서 현장조사가 즐거운 분위기로 마무리된 게 기억에 남아요.

충청남도 금산 중도리 173-10번지 유적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인면문 암막새.

 

Q. 매장문화재조사원으로 일하면서 필요한 자질이나 적성도 꼽아주세요.

A. 고고학을 연구하는 연구자로서의 자긍심,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사실에 기반해 추론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체크할 수 있는 꼼꼼한 성격, 업무를 수행할 때 팀원과의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적극적인 자세 등을 꼽을 수 있겠네요. 또 문화재 발굴조사는 대부분 야외에서 이뤄져요. 덥고 추운 계절의 변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답니다.(웃음) 뱀이나 두꺼비, 노루 같은 야생동물과 마주해 깜짝 놀라는 경우도 있고요. 이렇듯 자연이 선사하는 생각지 못한 상황도 즐길 수 있는 긍정적인 자세와 체력이 받쳐준다면 금상첨화죠.

 

Q. 그렇다면 앞으로의 매장문화재 발굴사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현직자가 보는 문화재 산업 전망의 명암도 알고 싶어요.

A. 이전에는 조사 현장에서 확인되는 유구를 도면에 직접 그려 기록하고, 유물도 손으로 실측했다면 지금은 대부분 드론으로 촬영하고 컴퓨터 작업으로 도면을 그리고 있어요. 유물 역시 3D 스캔으로 측정하고요. 하지만 여전히 로봇이나 기계가 해줄 수 없는 부분이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판단하는 작업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에요. 2000년대 이후 국가에서 매장문화재 지원 사업에 예산을 점차 늘려가는 추세고, 근래에는 문화재 활용도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밝은 전망을 예상합니다.

 

 

 

정확히 알자! 표본, 시굴조사에 관련된 법률

표본조사
건설공사 사업 면적 중 매장문화재 유존지역 면적의 2% 이하의 범위에서 정밀발굴조사 및 시굴조사에 따른 매장문화재 발굴조사 조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발굴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매장문화재의 종류 및 분포 등을 표본적으로 조사하는 것.

시굴조사
건설공사 사업 면적 중 매장문화재 유존지역 면적의 10% 이하의 범위에서 매장문화재를 발굴하여 조사하는 것.

CAREER CARD
업무 한 줄 요약
매장문화재를 발굴하고 조사한 뒤 문화재의 고고학적 정보를 보고서 형식으로 자세하게 기록함.
관련 전공
고고학과, 고고미술사학과, 고고인류학과, 전통건축학과, 문화인류학과, 문화재학과, 문화재보존학과, 역사학과, 전통조경학과 등 문화재 관련 학과
관련 자격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CAD 등 컴퓨터 활용 능력과 운전면허.
현직자의 커리어 TIP
조사 현장에서의 세세한 기록과 꼼꼼한 사진 촬영은 조사 이후 매장문화재 보고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됨.

 

 

글 전정아사진 제공 한국문화재재단, 게티이미지뱅크참고 자료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재조사연구단 홈페이지(www.chf.or.kr/cprc), 국가문화유산포털(www.heritage.go.kr)

 


뒷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쇼핑 - 모두매거진"에서 단권호로 구매 가능합니다.

 

청소년, 잡지, 진로, 입시, MODU, 모두매거진, 매거진, 청소년잡지, 신규발행, 도서관, 진로잡지, 입

청소년, 잡지, 진로, 입시, MODU, 모두매거진, 매거진, 청소년잡지, 신규발행, 도서관, 진로잡지, 입시잡지, 꿈, 미래직업, 교육, 정기구독, 구독

smartstore.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