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직업인 이야기

[MODU 직업인 이야기] 나만 몰랐던 내 매력 찾기

MODU 모두매거진 2023. 1. 11. 11:49
728x90

저마다의 장점과 매력을 찾아주는 이미지 컨설턴트

두근두근 떨리는 면접을 앞둔 친구들이라면 주목!

예상 질문에 대해 열심히 준비한 답변만큼 중요한 것은 면접관에게 보이는 나의 ‘이미지’다.
틀에 박힌 모습이 아닌, 사람들에게 필요한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을 내 일처럼 이끌어주는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의 이미지 컨설턴트 유지선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이미지 가꾸기가 필요한 이유와 이미지 컨설턴트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

 

“연예인도 아닌데 이미지 메이킹이 왜 필요해요?”

(중략)

Q. 연예인도 아닌데 일부러 이미지를 만든다는 것에 가식적이라고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 같아요.
좋은 이미지는 세상을 좀 더 수월하게 살아갈 수 있는 ‘마법’이 돼요.
산에서 ‘자연인’처럼 혼자 산다면 이미지가 딱히 필요하진 않겠지만요.(웃음)
저는 늘 운이 좋은 아이였어요. 학교에선 혼이 나지 않는 아이였고, 키가 큰 편은 아니었지만 꿈이었던 객실 승무원이 돼 원하는 일도 할 수 있었고요.
그 이유가 뭘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저는 ‘남들이 내게 원하는 것’이 뭔지 잘 파악하는 사람이더라고요.
선생님의 말에는 대답을 잘하고, 실수를 했을 때는 겸연쩍어서 입을 꾹 다물고 있는 대신 죄송한 마음이 드러나는 태도를 보일 줄 알았죠.
사람들은 독심술을 하지 못해요. 그래서 내 마음과 생각이 어떤지 보여줘야 해요.
행동과 마음이 일치해야 한다는 뜻이죠.
오랜 시간 체득한 나만의 비법이 있다 보니 남들에게도 한 건, 두 건 상담을 해주기 시작했고, 그렇게 이미지 컨설턴트로 일을 하게된 거죠.

Q. 이미지가 단순히 ‘외모’를 뜻하는 게 아니었군요. 이미지 컨설턴트가 컨설팅을 해야 할 분야가 아주 폭넓겠어요.
맞아요. 의뢰인의 모습을 분석하고 의상부터 화장, 화술, 체형 등 본인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거죠.
자기소개서와 면접장에서의 목소리 역시 내 이미지가 되기 때문에
이미지 컨설턴트는 이런 답변과 자세까지도 컨설팅을 해주고요.
그래서 의뢰인에게 어떤 목적으로 이미지를 바꾸려고 하는지 묻는게 먼저입니다.
입시생과 구직자, 기업 대표에게 필요한 이미지는 전부 다 다르거든요.
충분한 대화로 고민을 파악한 후에는 본인의 모습을 자기가 자각하도록 동영상으로 촬영하게 해요.
(중략)
요즘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구직자를 뽑다 보니 오히려 이미지가 더 부각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중략)
다시 말하면 업무는 좀 미숙할 수 있더라도 ‘말이 통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거죠.
가끔 준비한 답변을 줄줄 읊느라 질문과 상관없는 말을 하는 지원자도 있어요.
“자장면이랑 짬뽕 중에 뭐 먹을래?”라고 묻는데 “스키장 가고 싶다”라고 대답하는 식으로요.
이런 지원자에게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없겠죠?

이동훈

“이미지가 달라진다고 ‘진짜’ 나도 달라지나요?”

(중략)

Q. 이미지 컨설팅이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거군요. 이런 이미지 컨설턴트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사람에 대한 관심은 필수예요. DISC나 MBTI 등 성격유형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하고요.
의뢰인의 성향에 따라 부드럽게 설명해주거나 직설적으로 ‘팩트 폭력’을 하는 등
조언 방법도 적절하게 바꿀 수 있어야 하거든요.
색채를 연출해 이미지를 개선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식을 연구하는
컬러리스트, 국제이미지컨설턴트 공부를 미리 해서 자격증을 취득해두는 것도 좋아요.
특별히 화술, 즉 스피치에 관해서는 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말의 빠르기와 전달력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대화’라는 것도 꿰고 있어야 해요.
말과 말 사이의 정적, 말하는 사람의 제스처와 표정, 눈을 맞추는 행위도 모두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이니까요.

Q. 내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고 싶은 친구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내가 꾸준히 한 일, 좋아하는 일을 절대 사소하게 여기지 마세요. 그게 바로 내 강점이 된답니다.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오래 한 일, 좋아서 푹 빠진다는 것은 그 자체로 대단한 일이거든요. (중략)
마지막으로, 입시 면접을 앞뒀다면 답변을 준비할 때 줄글을 달달 외우는 것보단 키워드를 숙지하세요.
문장으로 외웠다가 자칫해서 잊어버리는 경우 그다음 답변까지 모두 망칠 수 있거든요.
대신 키워드를 기억하면 해야 할 말을 금방 떠올릴 수 있죠.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모습에 자연스러워지는 거예요.
마음이 급하고 자신의 모습에 어색해하면 자세와 답변이 매끄러울 수가 없어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연습하면서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원하는 결과를 얻길 바랄게요!

이미지 컨설턴트 한눈에 보기
하는 일은?
개인, 단체의 성격과 특성을 분석해 상황에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주고, 의뢰인이 이미지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적합한 사람은?
의뢰인의 장단점과 문제점을 분석할 관찰력과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해낼 창의력 및 감각을 갖춘 사람
관련 교육은?
명지대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 전공,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격과정, 교육상담심리학과 등

 

 

글 전정아 ● 사진 이동훈 ● 그림 게티이미지뱅크


 

뒷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쇼핑 - 모두매거진"에서 단권호로 구매 가능합니다.

 

 

청소년, 잡지, 진로, 입시, MODU, 모두매거진, 매거진, 청소년잡지, 신규발행, 도서관, 진로잡지, 입

청소년, 잡지, 진로, 입시, MODU, 모두매거진, 매거진, 청소년잡지, 신규발행, 도서관, 진로잡지, 입시잡지, 꿈, 농업, 곡물대란, 미래직업, 블루오션, 정기구독, 구독

smartstore.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