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가 주목하는 진학

선문대 입학처장이 알려주는 (2022 합격 꿀팁)

MODU 모두매거진 2021. 8. 20. 11:36
728x90
선문대 입학처장이 알려주는 합격 꿀팁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충분히 보여주세요"

송종현 입학처장

 


Q 학생부교과전형 지원 전략과 주의할 점을 알려주세요. 먼저 교과성적 반영방법을 확인하세요.

A. 선문대 학생부교과 반영방법은 다른 학교와 달리 5학기(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동안 학생이 잘한 일부 과목만 반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주요교과(국·수·영·사·과)의 전체 평균등급보다 평균 0.8등급 높게 입시결과가 형성됩니다. 또한 교과성적을 산출할 때 일부 과목만 반영하기 때문에 학년별 반영비율이 없어 특정 학기·학년의 성적을 반영하지 않아도 됩니다. 학기별로 내신등급 등락이 큰 학생이나 과목별로 선호도의 차이가 큰 학생의 경우 우수한 과목 위주로 반영할 수 있어서 타 대학 지원보다 유리한 입장이 될 수 있습니다. 수시 지원 전에 반드시 선문대 입학 홈페이지에 마련된 ‘내 성적 산출하기’ 프로그램을 통해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한국사 교과 중 상위 성적 15개 과목을 입력하여 합격 여부를 확인하세요.

 

Q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전략과 주의할 점도 알려주세요.

A. 지난해 학생부종합전형을 분석해보면, 최종 등록자 기준으로 5~6등급(모집단위별 차이가 있음)의 학생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해당 등급대의 학생들은 대부분 학생부종합전형에 특화된 준비를 한 사례가 매우 드문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학령인구 감소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양극화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의 평가요소 중 인성 영역의 반영비율을 40%로 높였으며, 이것은 성실한 학생 위주로 선발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2단계에서는 면접평가가 진행됩니다. 1단계 선발 배수가 4배수인 것을 고려하면, 지원자 대부분이 면접을 응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류 내용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라도 면접고사 10일 전에 공개하는 면접예상 문항을 충실히 준비한다면 합격 기회가 있습니다.

 

Q 면접 진행 방식과 평가 기준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A. 면접은 입학사정관 2명이 학생 1명을 블라인드 형태로 진행해 면접 때 교복을 제외한 단정한 복장을 하고 면접고사에 응시하면 됩니다. 면접에서는 서류평가와 달리 전공 적합성과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한 면접 문항 중 평가영역별 1문항씩 총 3개 문항에 대해 질의합니다. 추가로 지원동기 및 입학 후 학업계획, 향후 진로계획 등에 대한 질의도 진행합니다. 부모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교과 지식을 묻는 질의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학교 선생님, 친구들과 또는 대학의 모의전형을 활용해 입학사정관에게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는 연습을 꾸준히 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