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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끼리 시사 톡톡| 교원능력개발평가, 꼭 필요할까?

MODU 모두매거진 2023. 7. 19.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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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꼭 필요할까?

매년 연말이 되면 전국 학교에서는 학생과 부모님이 교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이하 교원평가)’를 실시하고 있어.
그런데 지난해 한 학생이 교원평가를 통해 교사의 신체적 부위를 노골적으로 비하하며 ‘악플’ 논란이 일어나면서 교원평가 폐지 논란이 불거졌지.
교원평가는 꼭 필요한 제도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을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눠봤어.

교사 악플 논란에… 교원평가 특수기호 사용한 금칙어도 거른다

학생이 교사에게 익명으로 성희롱 문구를 작성해 논란을 빚은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와 관련해 교육부가 부적절한 용어 필터링을 강화하는 등 기능 개선에 나섰다.
교원단체는 교사에 대한 ‘합법적 악플’을 허용해준다며 교원평가 폐지를 주장했으나 교육부는 여론 등을 고려할 때 교원평가를 존치해야 한다며 대신 내년에 전면 개선 방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2023년 교원능력개발평가를 9~11월 시행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각 교육청에 안내했다고 12일 밝혔다.

2023.06.12. <연합뉴스>

정당한 비판은 OK, 무분별한 악플은 NO

한 해 동안 함께한 선생님에 대해서 평가할 수 있는 제도 자체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동의해. 그러나 이를 악용하면 안 되겠지?
평소에 내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선생님이 교원평가 결과를 열어봤는데, 본인이 하지도 않은 말과 행동을 그 학생에게 했다고 아주 자세히 적혀 있어서 놀랐다고 해.
내가 만약 선생님이었다면 굉장히 억울했을 것 같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악의적인 내용을 적거나, 외모를 희롱하고 비하하는 등 교원평가 취지에 맞지 않는 답변이 적발된다면 작성자를 찾아내 엄격히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해

교원평가’ 아닌 ‘수업평가’로 바꾸자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의 역할이 본래 어떤 것인지를 깊이 생각해봤어.
선생님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 학생은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지식을 통해 배움을 얻는 사람.
그렇다면 선생님이라는 사람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 우리가 1년 동안 교실에서 배운 수업이 의미가 있었는지를 돌아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따라서 나는 교원평가를 폐지하고, 새롭게 ‘수업평가’를 도입했으면 좋겠어.

(중략)

 

익명의 가면 뒤에 숨지 말 것

교원평가는 익명으로 이뤄지고 있어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생각해.
내 이름을 숨기고 어떤 글이든 쓸 수 있는 ‘합법적인 악플 공간’이 되어버린 거지.
포털 사이트의 연예 기사 댓글창이 결국 닫히게 된 것도 익명의 가면을 쓰고 ‘인격 살인’을 감행한 악플러들 때문이었잖아.
과연 자신의 이름을 걸고 입에 담지 못할 말을 당당히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학생과 선생님은 ‘기브 앤 테이크’ 관계

나는 교원평가의 순기능에 대해 긍정하는 편이야.
따지고 보면 선생님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의 성적, 인성, 수업 태도, 생활 습관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평가하고 있지만, 학생이 수업에 대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장치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
이렇게 선생님과 학생 사이에서 쌍방향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지면 서로 ‘윈윈’하는 것 아닐까?

(중략)

학생들의 인식 개선이 먼저

다들 간과하고 있는 게 있어! 선생님을 평가하는 자리에서 이상하고 나쁜 마음을 먹는 학생이 이번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교원평가는 학생이 직접 ‘열린 수업’을 만들어가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권리를 부여해준다는 점에서 좋다고 생각해.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공정하게 이뤄질 때 지켜지는 권리야. 우리 학생들이 조금만 더 성숙하게 생각하고, 기본적인 도덕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우리는 교실의 주인으로서 당당히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거야.

해답은 ‘N지선다’ 문항

작년 교원평가 성희롱 논란이 일어나는 걸 보면서 나 또한 경악을 금치 못했어. 그런데 악플은 주로 서술형 답변에 달리는 거더라고. 왜냐하면 객관식 문항에서는 주어진 선택지만 체크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말인데 자유 서술식 문항이라도 없애보면 어떨까?
대신 객관식 문항을 아주 세밀하고 자세히 설계하고, 복수응답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바꿔보는 거야.
또한 이렇게 하면 평가 결과를 쉽게 수치화해서 통계를 낼 수 있어서 나중에 교육정책이나 제도를 만들 때 참고하기도 쉽다는 장점도 있어

 

 ‘우리끼리 시사 톡톡’은 최근 이슈인 시사 문제에 대해 자기 생각과 의견을 친구들과 자유롭게 나누는 자리야. 이야기 나누고픈 주제를 제안하고 싶거나 직접 참여하길 원하면 편집부 메일(contents@modu1318.com) 또는 헬프데스크(010-6633-1318) 카톡·문자로 내용을 간단히 적어 보내줘..

글 이은주 ●그림 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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