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가 주목하는 진학

[2023년 MODU가 주목하는 진학] 창조와 벤처 정신으로 미래를 빛내는 대학, 호서대학교

MODU 모두매거진 2023. 1. 2. 14:48
728x90

지역을 넘어 세계로 통하는 ‘호서 정신’

‘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을 꿈꾸는 호서대학교는 올해로 창학 43주년을 맞았다. 아산·천안·당진 등 3개의 특성화 캠퍼스에서 총 62개의 세분화된 전공 트랙을 운영하는 호서대는 도전과 모험을 이끄는 벤처 정신을 가진 사회공헌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22년 대전, 세종,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창업중심대학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예비 창업자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멘토링,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 투자 유치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다. 또, 충청 최초 창업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를 KTX 천안아산역 주변에 구축하여 지역 내 기업과 우수 인재들을 연결하고, 체계적인 취업 교육과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현재 호서의 네트워크는 세계로 향하는 중이다. 36개국 211개교에 달하는 해외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있고, 호서대의 외국인유학생 및 파견학생은 721명이다. 덕분에 8년 연속 교육국제화 역량 인증대학 선정이라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다.

 

융합 인재가 자라는 미래형 교육

호서대는 지역혁신 창업 생태계의 거점이 되는 LINC3.0사업을 시작으로 SW중심대학사업,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등 다양한 국책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2021년 대학혁신지원사업 평가 결과 최우수(A등급) 성과를 올린 호서대는 2022년 역시 동일 사업에 선정되어 총액 1,164억 원을 교육에 투자하며 교육 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미래 사회가 원하는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호서대는 광역학부제를 시행하고 있다. 광역학부제는 유사 학문 단위의 여러 학과를 하나의 학부로 통합하고, 학부 내에 관련 트랙을 운영하는 학사구조다. 신입생들은 광역학부에 입학하면 다양한 탐색 과정을 거쳐 학부에 개설된 트랙을 단수나 복수로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또, 융합트랙과 함께 마이크로디그리(단기 교육과정으로 분야별 지정된 최소 학점(9~15학점) 이수 시 학위증 외에 별도의 이수를 인정하는 제도)를 신설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e강의실과 스마트강의실을 구축해 대면과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미래형 캠퍼스 안에서 학생들은 마음껏 배우고 꿈꿀 수 있다.

 

든든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

탄탄한 취업 경쟁력을 유지하는 호서대의 장점으로 꼽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눈여겨볼 만하다.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물론, 취업취약계층에게도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과별 취업 주관 교수를 배치해 1:1 컨설턴트 상담을 통해 학과(전공)별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공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전공 맞춤 자격증 과정을 이용하거나, 직무체험형 일경험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좋다. 변화하는 취업 시장의 동향에 따라 AI 면접에 대비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기술 및 미디어 교육을 받아볼 수도 있다. 온라인·모바일 앱 지원이 가능한 호서대학교 통합경력관리시스템인 CANDO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직업기초역량검사부터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 전문컨설턴트 및 교수님 상담 예약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호서대 2023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접수 기간 12월 29일(목) 오전 9시부터 2023년 1월 2일(월) 오후 6시까지

접수 방법 인터넷 접수(ipsi.hoseo.ac.kr 또는 www.jinhakapply.com, www.uwayapply.com)

서류 제출 2023년 1월 5일(목) 우체국 접수분까지

합격자 발표 2023년 1월 30일(월) 오후 4시 예정

 

 

정시 지원 전략

호서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307명을 모집한다. 호서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수능성적 중심전형으로 ‘가’군 위주 모집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수능시험 응시계열과 상관없이 인문·자연계열 간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총 208명을 선발하는 수능(수능)전형과 수시 미충원 인원을 선발하는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서해5도학생전형은 수능 100%를 반영한다. 그 외 수능(실기)전형 또한 수능과 실기 성적만 반영한다. 수능은 백분위 성적을 반영한다. 국어·수학·영어 중 상위 2개 과목을 각각 35%씩 반영하고, 탐구영역(과탐·사탐·직탐) 상위 1개 과목을 30% 반영한다. 가산점은 전 모집단위(수학 기하, 미적분 5%), 한국사(등급에 따라 수능반영점수 총점에 가산점 부여)가 있다. 2023학년도 정시 반영방법이 전년도와 동일한 수능 100%이므로 전년도 백분위 결과를 참조하여 소신 지원하기 바란다. 또한 수능시험 응시계열과 상관없이 인문·자연계열 간 교차지원이 가능하니 이를 잘 활용해보자. 다만 수학 기하, 미적분 응시자에게 5%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영어는 환산등급에 의해 반영하니 영어환산점수도 모집요강을 통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호서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복수지원 시에는 각 학과의 특성을 잘 파악할 것
- 주연순(빅데이터AI학과 1학년) -

호서대 입학을 결심하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대학을 선택할 때 저의 기준은 적성에 맞고, 전망이 좋은 학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평소 수학 과목에 흥미를 느끼고, ‘확률과 통계’ 분야를 잘했던 저는 미래에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호서대 빅데이터AI학과에 오게 되었습니다.

 

우리 대학을 지원할 시에 참고하면 좋은 팁이 있나요?

정시 원서 접수를 할 때 같은 대학이더라도 복수지원이 가능한 학교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 좋아요. 한 학교에 마음에 드는 학과가 여러 개 있을 때 복수지원으로 기회를 얻을 수 있거든요. 호서대는 정시전형에서 가군과 나군을 모집합니다. 각 군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니 정시 원서 3장 중 최대 2장을 우리 대학에 쓸 수 있어요. 이때 어떤 학과는 수능 성적만 필요하지만, 또 다른 학과는 면접이나 실기시험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모집요강을 잘 들여다봐야 합니다. 호서대학교 입시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수험생이 자주 하는 질문과 답변이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또, ‘정시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주의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부분 ‘진학사어플라이’와 같이 잘 알려진 원서접수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저 역시도 내가 선택한 학과의 경쟁률, 나의 최초합격·추가합격 가능성, 나보다 합격할 확률이 높은 사람들의 대학지원현황 등을 알려주는 시스템을 결제해서 지원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 지원 상황을 체크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상향·하향·적정 지원을 할 대학을 정할 수가 있어요. 그런데 간혹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나 앱에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합격예측 시스템을 보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신뢰성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혼란을 가중하지 않기 위해 가급적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호서대 선배로서 예비 후배들에게 ‘학교 추천사’를 남겨주세요.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이 물들면서 아름다운 풍경이 호서의 캠퍼스에 펼쳐집니다. 또, 교내에 크고 작은 호수들이 있어서 캠퍼스를 거닐 때 기분이 정말 좋아요.(웃음) 우리 대학에는 소소한 축제가 다양하게 열리는데요,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단과대학 또는 동아리에서 부스를 운영하고 공연을 하기도 한답니다. 제가 사는 행복기숙사 근처에는 푸드트럭이 줄 서 있는 모습을 볼 수도 있어, 즐길 거리가 넘치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우리 학교의 교훈은 ‘할 수 있다, 하면 된다’입니다. 이 정신을 마음에 새기고 늘 도전하는 자세로 전진하며 좋은 결과를 맞이하길 바랍니다.

 

전정아 MODU매거진 기자 jeonga718@modu1318.com
※ 자세한 사항은 호서대 입시홈페이지(ipsi.hoseo.ac.kr) 참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