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가 주목하는 진학

[2023년 MODU가 주목하는 진학] 미래를 선도하는 산업협력 중심대학, 청운대학교

MODU 모두매거진 2023. 1. 2. 14:44
728x90

 

바른 인성과 창의성 갖춘 미래형 전문 인재 양성대학

청운대학교는 학생이 행복할 수 있도록, 마음껏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실사구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이다. 서해안 시대의 중심 대학으로 성장 중인 청운대는 특성화 실무 교육과 전문성을 갖추고 문화 예술의 중심이 된 홍성캠퍼스,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술 융합 중심의 인천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홍성캠퍼스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4년 연속 선정돼 사회서비스대학을 통해 지역 성인 학습자의 평생교육을 책임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미래형 인재 양성에 발 빠르게 대처 중이다. 또한 인천캠퍼스는 수도권 유일의 산업대학으로 자리 잡았다. 전 세계 70여 개 대학 및 기관과 학생·학술교류 협약 체결, 홍성 및 인천캠퍼스의 평생교육체제 확립으로 국내외 학생, 산업체 근로자 및 성인 학습자 등 폭넓은 학생층에 대응하여 다양한 학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세계혁신대학 WURI 랭킹 2년 연속 100대 대학 선정

청운대는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혁신교육사례를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WURI(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랭킹 평가에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됐다. 청운대는 지난해에 이어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17위, 산업 적용 부문에서 28위에 선정됐으며, 이로써 종합 랭킹인 글로벌 Top 100위에 진입(86위)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교육부가 고등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국제화 역량을 갖춘 대학을 인정하는 제도인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3주기에 재선정되며 양질의 유학생 교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현재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정부 초청 장학생 사업과 유학생 지원 사업 우선 선정 등에서 가점 혜택을 받으며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가근로장학사업 및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좋은 성적 거둬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국가근로장학사업 취업연계 중점대학’에 7년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이룬 것에도 주목하자. 청운대는 2016년부터 수도권과 충청 지역 등 기업 환경에 맞는 재학생 청년 인력을 발굴해 매칭·관리하고,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와 기업 환경에 적합한 취업연계 특화 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청년 취업을 촉진하고 있다. 올해는 총 520명을 목표로 국가근로장학생을 선발하고, 자신의 역량을 십분 활용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외에도 대학의 교육 여건, 학사 관리, 교육 과정, 학생 지원, 교육 성과 등의 지표를 토대로 고등 교육 기관이 갖춰야 할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청운대는 2024년까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지원받는 대학으로, 이를 통해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대학으로 도약해나갈 계획이다.

 

청운대 2023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접수 기간 12월 29일(목)부터 2023년 1월 2일(월) 오후 7시까지

접수 방법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 내 원서 접수

서류 제출 2023년 1월 6일(금) 오후 5시까지

합격자 발표 2023년 1월 20일(금) 오후 2시 예정

 

 

 

정시 지원 전략

청운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59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지난해 대비 수시의 비중이 커졌기 때문이다. 산업대학이므로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정시모집에 합격하고 등록해도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에서는 실용음악전공의 세부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선발해 더 많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수능 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에서는 3개 영역을 반영하며, 백분위를 활용한다. 수학영역에서 미적분과 기하를 선택한 지원자에게는 백분위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선택영역 중에서는 필수영역에서 반영되지 않은 과목 중 수학, 사탐, 과탐, 직탐, 제2외국어와 한문 중 한 개 영역을 반영한다. 연극예술학과와 뮤지컬콘서트학부(뮤지컬전공/실용음악전공)의 경우 2023년 1월 9일(월)부터 12일(목) 사이 지정한 날짜에 실기고사를 시행한다. 일반전형 항공서비스경영학과와 스포츠과학과의 경우 면접을 치르며, 이 역시 2023년 1월 9일(월)부터 12일(목) 중 면접고사를 시행한다.

 

청운대 입학처장이 알려주는 합격 꿀팁
수능 성적 반영에 특정 과목 지정하지 않고, 백분위 점수를 활용할 것
- 이은준 입학처장 -

지난해 처음 도입된 통합형 수능으로 학생과 대학의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계열에 얽매이지 않는 인재 선발이라는 측면에서 통합형 수능의 장단점, 그리고 청운대 입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에게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학생들이 문·이과 계열 구분 없이 자유롭게 응시할 수 있는 시스템인 만큼 원하는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장점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응시하는 과목은 대개 학생들의 계열에 따라 고정돼 있죠. 통계적으로 문과 계열 학생들이 불리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요. 이에 청운대는 정시모집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할 때 학과별로 특정한 과목을 지정하는 대신, 표준 점수가 아닌 백분위 점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게 작용할 겁니다.

 

청운대의 다양한 학과 중, 커리큘럼이 차별화된 학과를 소개해주세요.

청운대는 2021학년도부터 자율전공학부를 신설해 운영 중입니다. 1년 동안 전공 및 진로 탐색 기간을 거친 뒤 2학년 때 자신의 전공을 선택해서 본인만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죠. 이를 위해서 어떤 전공을 선택하더라도 그 기본을 갖출 수 있도록 1학년 대상의 전공 교육과정을 구축해둔 상태입니다. 인문학과 기초과학, 전공 지식 등 폭넓고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이수해 학문의 융합적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죠. 간호학과를 제외한 홍성캠퍼스, 인천캠퍼스의 모든 학과를 선택할 수 있어요.

 

입시 정보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서 청운대는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나요?

학교 홈페이지의 질의응답 게시판과 채팅, 화상전화, 일반전화 상담 창구를 운영 중입니다. 또한 꼭 이 창구가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청운대 입학처로 전화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원하는 경우에는 학과와 연락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고요. 또한 전국 박람회 참가 및 입시설명회 개최로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청운대 정시모집에 지원하는 수험생에게 힘이 되는 조언을 남겨주세요.

‘대학은 큰 건물이 있는 곳이 아니라, 큰 학자가 있는 곳’입니다. 미래 비전을 실천할 수 있는 학과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물론 학과를 선택할 때 성적과 적성을 모두 맞추기는 쉽지 않은 일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적에 맞춰 적성에 맞지 않는 학과를 선택할 경우, 자신감과 흥미를 모두 놓쳐 대학생활에 근본적인 회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고 즐겁게 공부해 미래의 청사진을 아름답게 그려나갈 수 있도록 특기, 취미 등을 모두 고려한 뒤 장래에 하고 싶은 일과 관련한 학과를 결정하기 바랍니다.

 

전정아 MODU매거진 기자 jeonga718@modu1318.com

※홍성캠퍼스, 인천캠퍼스 포함 모집인원(단, 수시모집 이월 인원에 따라 모집인원은 달라질 수 있음)

※ 정원 내 전형으로, 자세한 사항은 청운대 입학홈페이지(enter.chungwoon.ac.kr) 참조

728x90